안녕하세요 하나다이아몬드 감정사입니다.
오늘은 GIA 다이아몬드 매입 사례를 통해 다이아몬드 감정서 보는 방법과,
어떤 식으로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평가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주 전 수원에서 오신 한 고객님께서 예약없이 하나다이아몬드 종로점을 방문해주셨습니다.
고객님께서 매도해주신 다이아몬드는 GIA 5부 다이아몬드에 해당했습니다.
비록 지금은 유통되지 않는 GIA 구 감정서이지만 표기 방식은 동일하기 때문에
이번 매입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통해 다이아몬드 감정서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감정서 상단을 보시면 다이아몬드의 각인넘버, 쉐입, 직경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GIA 다이아몬드의 경우 거들(다이아몬드 옆면)부분에 자체 각인을 해놓기 때문에
감정서와 일치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 제품을 구매한 뒤 내가 구매한 다이아몬드가 세팅되었는지
업체에 각인넘버 비교를 요청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도 하실 때 각인 조회를 통해 감정서를 분실하셨더라도 감정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다이아몬드에 각인이 되어있지 않다면 직접 직경을 측정해
감정서에 표기되어 있는 직경과 동일한지 비교해서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오차가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감정을 통해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다이아몬드 감정서의 가장 중요한 항목인 다이아몬드의 가치에 대해 나와있는 부분입니다.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중량 (Carat), 컬러(Color), 투명도(Clarity), 컷팅(Cut)에 의해 평가되고
이 4가지 요소의 앞글자를 따서 4C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번 매입 다이아몬드의 4C는 어떠한지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매입 다이아몬드의 컬러는 감정서와 동일한 E 컬러로 감정할 수 있었습니다.
좌측 D 컬러에 해당하는 마스터 스톤과 비교해봤을 때 아주 미세한 컬러감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다이아몬드의 투명도를 감정하기 전, 10배 확대경을 통해 다이아몬드를 살펴보았습니다.
거들 아래에서 다이아몬드 내부의 깨진 흠이라고 볼 수 있는 페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미경을 통해 다이아몬드의 내포물을 확대해보니 더욱 자세하게 내포물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내포물의 선명도나, 크기가 작지 않았지만 위치가 가장자리 부분에 있었기 때문에
SI2 등급이 아닌 아닌 SI1 등급으로 감정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이아몬드의 컷팅을 기계를 통해 감정해본 결과
감정서와 동일한 EXCELLENT 등급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테이블 사이즈 57.59%, 다이아몬드 하부의 깊이가 42.9%로 다이아몬드 광채를 가장 잘 나타내는
IDEAL CUT 비율과 매우 흡사한 상태에 해당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정서의 가장 아래 부분에선
다이아몬드에 포함하고 있는 주요 내포물이 무엇인지,
다이아몬드의 대칭성과 연마상태는 어떤지,
마지막으로 다이아몬드의 형광성이 어떤지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번 매입 다이아몬드처럼 형광성이 NONE이라면 UV램프 아래에서 아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지만
NONE이 아닌 등급에 해당한다면 위 사진처럼 형광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
.
오늘은 GIA 5부 다이아몬드 매입 사례를 통해 감정서 보는 방법과, 감정 절차에 대해 확인해봤습니다.
다이아몬드 감정서에 표기되어있는 4C 등급을 통해 꼭 방문하시지 않더라도 대략적인 매입금액 상담이 가능하니
다이아몬드 매입 상담은 언제든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매일매일 변하는 금, 은, 다이아몬드 시세가 궁금하시다면
하나다이아몬드 홈페이지 방문 또는 매장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하나다이아몬드 감정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